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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시 내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<안전속도 50-30 협의회>를 꾸리고 도심 제한속도를 낮추는 사업을 추진했다. 정부는 최근 도심 도로에서 전체 사고의 72%, 사망자의 49%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며 속도하향 정책 추진이 시급함을 알렸다.
해외의 도심속도 하향조정 사례.
미국 : 40-64 km/h
영국 : 48 km/h
일본 : 60 km/h
프랑스 : 50 km/h
벨기에 : 50 km/h
노르웨이 : 30-50-70 km/h
한국 : 80 이내 km/h
덴마크 : 50 km/h
독일 : 30-50 km/h
스페인 : 50 km/h
네덜란드 : 30-50-70 km/h
이탈리아 : 50 km/h
오스트리아 : 50 km/h
핀란드 : 50 km/h
스웨덴 : 30-50 km/h
터키 : 50 km/h
스위스 : 30-50 km/h
포르투갈 : 50 km/h
제한속도 하향으로 사망사고 8~24% 감소. 이는 도심속도 하향과 더불어 집중단속에 따라 달라진 결과.
덴마크 (60km/h → 50km/h) : 사망사고 24%, 부상사고 9%
독일 (60km/h → 50km/h) : 교통사고 20%↓
호주 뉴사우스웨일wm (Various → 50km/h) : 교통사고 25.3%
호주 퀸스랜드 (Various → 50km/h) : 사망사고 8%, 중상사고 18%
호주 전체 (Various → 50km/h) : 사망사고 12%, 사망중상사고 25~4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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